日총리 행사장 찾아간 尹대통령..한일 정상회담 진통 끝에 성사

등록일자 2022-09-22 06:23:43
▲악수하는 한일 정상 사진: 연합뉴스
한일 정상이 2년 9개월 만에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마주 앉았습니다.

회담 성사를 둘러싸고 상당한 진통이 있었지만, 만남 자체가 무산되는 상황만은 피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뉴욕의 한 컨퍼런스 빌딩에서 30분 동안 협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회담 장소는 기시다 총리가 참석하는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의 친구들' 행사장이 있는 건물로, 윤 대통령이 이곳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회담이 이뤄졌습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각국 정상들이 여러 일정을 소화하고 있어 회담 장소가 마땅치 않았다며, "그것이 반드시 기시다 총리가 있는 장소에 윤 대통령이 방문했다고는 볼 수 없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일부 일본 언론이 회담 장소가 '주유엔 일본 대표부'라고 보도한 데 대해 이 관계자는 "(회담 장소가) 다른 명칭"이라고 부인했습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관계개선과 북핵 공동대응 의지 등을 재확인했습니다.

그러나 핵심 쟁점인 강제동원 문제 등 현안에 대해서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대통령실은 '한일 정상 약식회담 결과 서면브리핑'에서 "양국 정상은 현안을 해결해 양국관계를 개선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외교당국 대화를 가속화할 것을 외교 당국에 지시하고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며 "두 정상은 정상 간 소통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는 "최근 핵무력 법제화, 7차 핵실험 가능성 등 북한의 핵프로그램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함께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가시적 성과를 내기 위해서 첫걸음을 뗐다"며 "한일 간 여러 갈등이 존재하지만 양 정상이 만나서 해결을 위한 첫걸음을 뗐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만남은 철저한 비공개 상태로 진행됐습니다.

당초 지난 15일 대통령실은 브리핑에서 "흔쾌히 합의됐다"며 한일정상회담 성사를 밝혔지만, 일본 측이 한국의 일방적인 발표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내며 분위기가 냉각됐습니다.

이후 대통령실도 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 "노코멘트"라며 극도로 말을 아꼈습니다.

회담이 성사됐다는 사실은 회담 시작 2분 뒤인 낮 12시 25분쯤 사후 공지를 통해 전해졌습니다.

양측이 회담 직전까지 성사 여부를 확정 짓지 못한 채 물밑 조율을 이어온 상황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2)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최병흔
    최병흔 2022-09-22 11:21:11
    개를팔아서채소를사먹어야되겠네.
  • 최병흔
    최병흔 2022-09-22 11:18:52
    우리집개들을팔아서채소들을사먹어야되겠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