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C 뉴스와이드 전체보기 2025-11-20 (목)
    1부 와이드 이슈 :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개관 10년.. 성과와 과제 - 패널: 김상욱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 2부 여의도초대석 - 패널: 김기영 씽크홀맵 대표
    2025-11-20
  • 모닝와이드 다시보기 2025-11-20 (목)
    1. 267명 탄 여객선 신안서 좌초...4시간 반 만에 구조 2. 아찔했던 순간, 승객 246명 무사히 구조 3. 매일 다니던 항로인데 좌초...선장·항해사 수사 4. 복합쇼핑몰 늘어날 유동인구, 골목상권 상생 절실 5. 군공항 통합 이전, 정부 중재안 큰 틀 공감 6. 거문도 유일 뱃길, 법정 다툼 비화로 끊길 위기
    2025-11-20
  • 복합쇼핑몰로 늘어날 유동인구, 골목상권 상생 대책 절실
    【 앵커멘트 】 광주의 첫 복합쇼핑몰 '더현대 광주'가 착공에 들어가면서, '소비 순유출 도시' 광주의 경제 지형이 바뀔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광주를 찾는 유동인구 증가라는 기회를, 지역 골목상권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하는 세밀한 정책적 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박성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광주광역시는 지난 2022년부터 다른 지역에서 광주를 찾아와 소비하는 돈보다 시민들이 나가서 쓰는 돈이 더 많은, 소비 순유출 도시가 됐습니다. 특히, 광주의 역내유입 소비 가운데 66%는 전남 거주
    2025-11-20
  • '매일 다니던 길인데 무인도 좌초'…선장·항해사 수사
    【 앵커멘트 】 구조 작업이 마무리되면서, 대형 여객선이 좁은 해역의 무인도까지 올라탄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해경은 항로 이탈과 운항 부주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선장과 항해사의 과실 여부를 철저히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신대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 싱크 : 해경 무전 - "족도 충돌한 상황, 선체 절반 이상 섬에 올라타고 있는 상황으로 보임." 밤바다를 지나던 여객선이 갑자기 무인도로 돌진했습니다. 굉음과 함께 선내의 매점 판매대가 넘어질 정도로 충격이 컸습니다. ▶ 인터뷰 : 나옥순 / 퀸제누
    2025-11-20
  • 긴박했던 상황, 승객들 "몸이 넘어질 정도로 충격"
    【 앵커멘트 】 대형 여객선이 무인도와 충돌하는 순간, 선내에서는 집기가 나뒹굴고 아수라장이 됐습니다. 중심을 잃고 넘어질 정도로 큰 충격을 받은 승객들은 부두에 내려서야 겨우 놀란 가슴을 진정시켰습니다. 계속해서 김동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쿵' 하는 거대한 충격음과 함께 선실 곳곳에서 집기들이 쏟아지고, 놀란 승객들이 바깥으로 몰려나옵니다. 구명조끼를 착용한 승객들은 어린이와 임산부, 노약자 순으로 우선 구조한다는 안내 방송을 따르지만, 긴장감을 감출 순 없습니다. ▶ 인터뷰 : 이경아 / 전남 목포시 -
    2025-11-20
  • 267명 탑승 여객선 신안서 좌초...4시간 반 만에 구조
    【 앵커멘트 】 어제(19일) 저녁 승객 267명이 탑승한 여객선 퀸제누비아2호가 신안 해상에서 좌초했습니다.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11년 전 세월호를 떠오르게 하는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임경섭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전남 신안군 족도에 퀸제누비아2호가 좌초한 건 어제(19일) 저녁 8시 16분. 제주를 떠나 목포로 향한지 3시간 반 만입니다. 2만 6천 톤이 넘는 대형 여객선은 무인도에 선체가 반쯤 올라선 뒤에야 멈췄습니다. 승객 246명과 선원 21명이 타고 있던 선내는 공포에 휩싸였습니다. ▶ 인터뷰
    2025-11-20
  • KBC 8뉴스 전체보기 2025-11-19 (수)
    1. 군공항 통합 이전, 정부 중재안 큰 틀 공감 2. 광주도시철 2호선 1단계, 2027년 말 재연기 3. 전남 '인공태양' 유치, 나주 인프라 강조 4. 거문도 유일 뱃길, 법정 다툼 비화로 끊길 위기
    2025-11-19
  • '운항 중단 위기' 거문도 유일 뱃길, '법정 다툼' 예고
    【 앵커멘트 】 여수와 거문도를 잇는 유일한 뱃길이 또다시 운항 중단 위기에 놓였습니다. 여수시와 선사 간의 운항 협약 해석을 둘러싼 갈등이 결국 법정 다툼으로 비화하면서, 취항 1년여 만에 뱃길이 끊길 처지입니다. 정의진 기자입니다. 【 기자 】 거센 물살을 가르며 힘차게 나아가는 쾌속선. 여수와 거문도를 잇는 유일한 여객선, 하멜호입니다. 지난해 7월 취항 이후 1년여간 12만여 명이 이용하며 주민과 관광객들의 발이 되고 있는데, 당장 다음 달 중순부터 뱃길이 끊기게 됐습니다. 여수시와 선사가 체결한 운항 업무 협
    2025-11-19
  • 인공태양 연구시설 유치 총력전...서울서 유치 다짐
    【 앵커멘트 】 총사업비 1조 2천억 원 규모의 핵융합 연구시설 유치에 나선 전남도가 서울 국회를 찾아 유치 결의를 다지고 힘을 모았습니다. 전남도는 한전 등 에너지 인프라가 집적된 나주가 최적지라며 유치를 자신하고 있습니다. 최종 후보지는 이달 말 발표될 예정입니다. 정지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 싱크 : - "인공태양, 전남 나주로" 인공태양 연구시설 공모에 나선 전남도가 국회를 찾아 지역 국회의원들과 유치를 다짐했습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인공태양의 나주 유치를 확신한다며 지난 2021년 방사능가속기
    2025-11-19
  •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2027년 말 개통…전체 2030년 목표
    【 앵커멘트 】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구간 개통 시점이 2027년 말로 다시 한번 1년 가량 연기됐습니다. 2호선 전체 개통은 2030년이 목표인데, 2단계 구간의 공사 업체 유찰 등이 이어지고 있어 다시 한번 개통 시기가 연기될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이형길 기자입니다. 【 기자 】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구간의 개통 시점이 2027년 말로 1년 가까이 늦춰졌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구간은 공사 초기 2023년 개통 예정에서 2024년으로 한 차례 연기됐고, 이후 2차 재조정 결과 2026년으로 미뤄졌
    2025-11-19
  • 광주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 '중재안 공감대' 형성
    【 앵커멘트 】 광주 민간공항과 군 공항 통합 이전 문제가 마침내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대통령실의 주재로 관련 지자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사전 협의를 진행했으며, 정부가 마련한 중재안에 대해 큰 틀의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백지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광주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을 위한 핵심 쟁점 해결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대통령실 김용범 정책실장 주재로 강기정 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 김산 무안군수가 용산 대통령실에서 사전협의를 진행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통합 이전의 주요 현
    2025-11-19
  • KBC 뉴스와이드 전체보기 2025-11-19 (수)
    ○ 1부 와이드 이슈 : 광주 첫 복합쇼핑몰 더현대 광주 착공 / 지하철 공사 현장 도로 개포장 연내 완료 -패널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 2부 여의도초대석 - 패널 : 신장식 조국혁신당 최고위원
    2025-11-19
  • 모닝와이드 다시보기 2025-11-19 (수)
    1.주요 대학 합격선 하락...전남대 의학과 278점 2. 첫눈 내린 무등산...본격 초겨울 추위 3. 50억짜리 '미세먼지 차단 숲' 무용지물? 논란 확산 4. '19→11개월로 단축' 광주형 속도 행정 '주목'
    2025-11-19
  • KBC 8뉴스 전체보기 2025-11-18 (화)
    1. 첫눈 내린 무등산...본격 초겨울 추위 2.주요 대학 합격선 하락...전남대 의학과 278점 3. 50억짜리 '미세먼지 차단 숲' 무용지물? 논란 확산 4. '19→11개월로 단축' 광주형 속도 행정 '주목'
    2025-11-18
  • '19→11개월로 행정절차 단축' 광주형 속도 행정, 모범 사례로
    【 앵커멘트 】 더현대 광주 복합쇼핑몰 조성 사업이 착공을 앞둔 가운데, 이례적으로 빠른 사업 추진이 가능했던 것은 광주광역시 행정의 덕이 컸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허가 기간을 절반 가까이 단축하면서도, 공공 기여와 투명성까지 모두 확보해 향후 대규모 개발 사업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전망입니다. 박성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더현대 광주 조성계획이 처음 공식 발표된 것은 지난 2022년 7월. 이번 착공까지 걸린 기간은 3년 4개월이었습니다.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의 공공기여 비율 등을 놓고
    2025-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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