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인사이드. 오늘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함께합니다.
1. 지난 9월 평양정상회담에서 약속했던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사실상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아직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평도 있습니다. 의원님은 어떻게 전망하고 계신지요?
2. 나진-하산 북한방문에 이어, 지난 10월엔 10.4선언 11주년을 기념해 북한에 두 번째로 방문하신 걸로 압니다. 어떤 부분이 인상적이셨는지요? 전반적으로 말씀 부탁드립니다.
3. 남북 철도 연결 공동 조사가 한창 진행 중인데요. 북한의 노후화된 철도를 남한 수준으로 개선하는 데 상당한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측되면서 낭비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4. 대북제재 완화에 대해 미국이 일관성 있게 압박을 지속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북미관계가 교착상태에 빠진 것이 이 때문이라는 평도 많은데요. 현재 남북관계에서 무엇이 필요하시다고 보십니까?
5. 지난 국감 때 대북 인도지원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시기도 했습니다. 대북 인도 지원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6. 문재인 정부들어 대통령 러시아 특사, 북방경제 협력위원장에 이어 지난 11월엔 더불어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위원장을 맡으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북방쪽과 특별한 인연이 있으신지?
7. 개인적 혹은 정치적인 계획이 있다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