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제 아내의 현명하지 못한 처신, 사과"..특검 추진은 '모순'

등록일자 2024-05-09 10:59:37
"제 아내의 현명하지 못한 처신, 사과"
'김건희 여사 특검 추진'은 "사실상 정치 행위..모순"
채 상병 순직 관련, "수사하면 다 드러날 것..국민 '봐주기 의혹' 나오면 제가 나서서 특검 추진"
총선 패배.."정부가 정말 부족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2주년 기자회견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야당의 김건희 여사 특검 요구에 대해 "특검의 본질이나 취지와는 맞지 않는, 어떤 면에서는 정치 행위가 아니냐"면서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을 하루 앞둔 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2년 국민보고 및 기자회견'에서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의혹 수사'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제가 연초 대담에서도 말했지만 제 아내의 현명하지 못한 처신으로 국민들께 걱정끼쳐 드린 부분에 대해 사과드리겠다"면서, 우선 고개를 숙였습니다.

이어 "지금 검찰에서 수사를 시작한다고 발표한 부분에 대해선 제가 검찰 수사에 대해서 어떤 입장을 언급을 하는 것이 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오해가 일어날 수 있어 거기에 대해선 따로 언급 안하겠다"면서 말을 아꼈습니다.

그러면서 "공정하고 엄정하게 잘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야당의 특검 추진에 대해선 "지난 1월에 재의요구를 했습니다만, 야당도 집권 시기에 늘 주장하는 것이 검찰 수사가, 경찰 수사가 부실 의혹 있을 때 특검하는 것이 맞다는 주장으로 늘 특검 여론을 반대해왔다"면서, "지난 정부에서 2년 반 정도 사실 저를 타겟으로 해서 검찰에서 특수부 동원해서 치열하게 수사를 했고, 그런 수사가 지난 정부에서 저와 제 가족을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것인지 부실하게 했다는 것인지 저는 거기에 대해서 묻지 않을 수 없다. 그 자체가 모순"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저는 지난번 재의요구해서 특검에 대해선 지금도 여전히 할 만큼 해놓고 또 하자는 것은 특검의 어떤 본질이나 취지와는 맞지 않는, 어떤 면에선 정치 행위 아니냐, 진상을 가리기 위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하며,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야당이 단독 처리한 채 상병 특검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은 "어떻게 이 사건(수사)을 대충 할 수가 있겠냐"면서, "수사하면 다 드러날 수밖에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결국 사법기관에 넘어가서 진상규명하는 것인데 이것을 진실 왜곡하고 책임있는 사람을 봐주고 또 책임 없는 사람, 약한 사람에게 뒤집어씌우는 거 가능하지 않다"며 "모든 절차가 마무리 되면 국민 여러분께 수사 당국에서 아마 상세하게 수사 경과와 결과를 잘 설명할 것이고, 그걸 보고 만약에 국민들께서 이건 봐주기 의혹이 있다 납득 안된다 하면 그땐 제가 특검하자고 먼저 주장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채 상병의 사망 이후 국방장관을 질책했는지 여부에 대해선, "제가 순직 소식 듣고 국방장관에게 이렇게 좀 질책을 했다. 저도 현장에 며칠 전에 다녀왔지만 어떤 생존자를 구조하는 상황이 아니라 돌아가신 분의 시신을 수습하는 그런 일인데, 왜 이렇게 무리하게 진행을 해서 이런 인명사고가 나게 하느냐. 또 앞으로 여름이 남아있고 또 홍수나 태풍이 올 수 있는데 대민작전을 하더라도 이런 일은 절대 일어나면 안된다 이렇게 좀 질책성 당부를 한 바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총선 패배에 대해선, "총선은 먼저 정부에 대한 국정운영 평가, 가장 중요 국정운영 국민 평가라고 생각한다"며 "정말 부족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결국은 이제 민생에 있어서 아무리 노력했더라도 국민들이 체감하는 변화가 많이 부족했다. 정부의 이런 정책과 이런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좀 소통하는 게 부족했다. 이런 기업의 성장과 일자리 창출 구조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국민 한 명 한 명이 민생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 불편함 더 적극적으로 찾아서 해결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언론과의 소통을 더 자주 하고 언론 통해서 국민들게 설명하고 이해시키고 부족한 부분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기회 계속 가져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김건희 #채상병 #특검 #취임2주년 #기자회견

댓글

(4)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이규진
    이규진 2024-05-09 16:50:38
    뭐 이런게 다 있냐
  • 박동식
    박동식 2024-05-09 14:44:35
    지난 정부, 본인이 검찰총장으로 있으면서 부실하게 수사했지.. 치열하지 않았어...
    치열하게 수사한건 조국 전 법무장관은. 치열해 보이더라..
    너무 비교되게 부실해 보이더라.그러니 특검해야지.
  • 김영수
    김영수 2024-05-09 12:25:59
    기자의건 자기식구 챙겨 먹어요
  • 최문주
    최문주 2024-05-09 12:08:09
    개사과 많이 받았다. 집어 치우라!!!! 특검 가즈아!!!!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