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볼 인기에 주류면허 지각변동…리큐르 '폭증'

등록일자 2024-04-25 08:30:01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하이볼 [연합뉴스]

하이볼이 인기를 끌면서 '리큐르' 면허 발급이 폭증한 대신 맥주 면허는 제자리걸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5일 국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주류 제조면허는 총 3천160건으로 전년보다 275건 늘면서 처음으로 3천 건을 넘어섰습니다.

면허 증가세는 12종의 주종 중 일반 증류주, 리큐르, 기타 주류 등이 이끌었습니다.

이중 리큐르 면허는 전년 137건보다 23.4% 늘어난 169건으로 증가 폭이 가장 컸습니다.

일반 증류주와 기타 주류도 같은 기간 각각 300건에서 357건으로 19%, 165건에서 192건으로 16.4% 늘었습니다.

이들 주종은 모두 하이볼 제조를 위해 필요한 면허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이볼은 위스키·증류주 등에 탄산수나 과즙·음료 등을 섞은 일종의 칵테일입니다.

일반 증류주는 옥수수·녹말 등을 재료로 발효해 만든 술이고, 리큐르는 증류주에 향료 등을 섞은 술입니다.

모두 하이볼을 제조할 수 있는 면허입니다.

지난해 하이볼 제조를 위한 주류 면허 발급이 급증한 배경에는 주춤한 맥주 소비가 있습니다.

위스키·와인 등에 비해 맥주 인기가 예전만 못하자 기존 소규모 맥주 제조사 중 상당수는 기존 설비를 이용해 증류주·리큐르 등 면허를 받아 하이볼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기존 맥주 사업자들마저 일부 하이볼 생산에 주력하면서 맥주 제조 면허는 '뒷전'으로 밀리는 분위기입니다.

2015∼2019년 매해 20% 내외 증가한 맥주 면허는 지난해 1개 늘어나는 데 그쳤습니다.

하이볼이 위스키·와인과 함께 주류 시장의 대세가 된 배경에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자리 잡은 혼술·홈술 트렌드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하이볼 #맥주 #주류면허 #리큐르 #일반증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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