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만 본다는 '장흥 소등섬 일출'..감탄이 절로!"

등록일자 2024-04-16 14:23:32
문화재연구원, 장흥의 자연유산 공동 조사
중앙과학관·장흥군·경북대 등 협약 체결
학술연구·자료 공유 등..16일 협약식
역사·경관적인 가치 대국민 홍보 등 협력
▲전남 장흥군 용산면 남포마을 앞바다에 자리한 소등섬 일출 [장흥군]

'소등섬 일출' 등 전남 장흥군 지역의 빼어난 자연유산을 국가기관과 대학, 지자체가 손을 잡고 공동 연구 개발에 나서게 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16일 장흥군청 대회의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 경북대학교 자연사박물관과 자연유산의 공동 학술 조사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자연유산에 대한 조사·연구·보존·관리 등을 위한 관계기관 간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됩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전라남도 장흥군 일대의 천연기념물 및 명승과 같은 자연유산을 체계적으로 발굴·확보하게 됩니다.

이를 토대로 국민에게 역사·경관적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한 상호교류, 연구자료 공유 등을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4개 기관은 올해 공동 학술조사연구를 계절별로 실시하고 해당 결과를 기반으로 한 공동조사 보고서 발간과 전시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해외에도 조사 결과를 개방·공유할 계획입니다.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는 인터넷 웹서비스를 통해 생물다양성에 대한 과학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는 국제기구입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 연구자들이 협력하여 보다 다양한 생물분류군에 대한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조사연구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자연유산 #장흥군 #자연사박물관 #중앙과학관 #소등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