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스라엘 아이언돔, 이란 '벌떼공격' 막아내 눈길

등록일자 2024-04-15 16:05:57
지난해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수천발의 로켓포를 발사했을 때 속수무책 뚫렸던 이스라엘 방공망체계 '아이언돔'이 이번에는 이란의 드론과 미사일 '벌떼 공격'을 막아내 큰 피해를 막았습니다.

이란은 13일(현지시각) 밤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약 5시간가량 드론 185대와 순항미사일 36기, 지대지 미사일 110기 등 300기 이상의 공중무기를 이스라엘로 발사했습니다.

이스라엘 측은 이 중 99%를 요격해 공격을 저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일부 미사일만 이스라엘에 떨어져 군기지가 약간 손상되는 등 큰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10월 하마스가 새벽녘에 이스라엘 남부를 겨냥해 대대적인 로켓포 공격을 감행했을 당시, 1천 명 넘는 사상자가 발생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당시 아이언돔은 하마스의 로켓이 소나기처럼 쏟아지자 일일이 요격미사일로 대응하지 못했고, 아이언돔 통제 센터마저 패닉 상태에 빠진 것이 방공 실패의 원인으로 지목됐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드론과 미사일 등 300기 이상의 공중무기가 벌떼공격을 가했지만, 공격무기 수량이 지난해보다 적었고 드론이 비행 속도가 느려 충분히 요격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스라엘은 아이언돔의 약점을 보완하고자 차세대 대공방어체계인 '아이언빔'을 개발해 시험하고 있습니다.

아이언빔은 고에너지 레이저를 이용해 로켓포탄, 드론, 미사일 등을 요격하는 신개념 무기입니다.

15일 이어진 외신 보도와 현재까지 드러난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 양상을 보면 드론을 먼저 띄운 뒤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을 쏘았습니다.

미사일보다 비행 속도가 느린 드론을 먼저 띄운 것은 이스라엘 상공에 미사일이 도달하는 시간 등을 감안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란 #이스라엘 #아이언돔 #미사일 #드론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