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목포시 김산업 중심 도시로 도약...마른김 거래소 도입

등록일자 2023-06-05 14:45:01
▲목포시, 세계 속의 김산업 메카로 비상 사진: 목포시

목포시가 김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아 우리나라 김산업 중심 도시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김은 세계시장 점유율 70%를 기록하며 수산물 수출을 선도하는 1위 품목으로 2020년 6억불 수출을 기록한 이래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목포에서 김은 전체 수출액 78백만불 중 70%를 차지하며 수산물 수출액의 94%를 차지하는 핵심 산업으로 수출 효자상품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일본 수산청과 전국김가공협회, 전국김도매협회등 5개 단체가 대양산단의 김 가공공장을 방문한 데이어 우리나라 김을 수입하는 중국 베이징 제중도국제무역유한회사 관계자도 최근 김 가공공장을 방문했습니다.

또한 주한 덴마크 외교부 소속인 덴마크 이노베이션센터와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덴마크 현지에서 전남 해조류 산업과 다양한 김 관련제품을 전시했으며 현지 산학연 분야 관계자들과 투자 교류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목포시, 세계 속의 김산업 메카로 비상 사진: 목포시

목포시는 세계속의 김 산업 중심도시로 도약을 위해 지난해부터 ▲김산업 전문기관 지정 ▲김산업 진흥구역 지정 ▲마른김 거래소 도입 ▲수산식품 김 박람회 개최 등을 내용으로 하는 특화단지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목포수산식품지원센터가 전국 최초로 해수부 제1호 김산업 전문기관으로 지정받으면서 김산업 특화에 더욱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목포시는 특히 오는 2026년 개장을 목표로 마른 김 거래소를 도입해 마른김 거래의 유통 효율성을 제고하고, 고품질의 마른김을 국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 거래할 계획입니다.

마른김 거래소는 해양수산부와 전라남도의 지원을 받아 목포시가 추진 중인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사업 부지 내에 1,300㎡ 규모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목포시는 김산업 진흥구역 지정을 통해 김산업 특화를 견고히 하고 김을 주요 테마로 하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수산식품 김 박람회 개최를 통해 김산업 중심 도시로 자리매김한다는 구상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