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와 AI가 만나면 어떤 신약이 나올까?

등록일자 2023-08-07 10:48:08
신약개발 인공지능(AI) 경진대회 ‘Jump AI 2023’ 개최
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신약 모델개발
한국화합물은행이 독자 생산한 신뢰도 높은 데이터 제공
수상자 10월 23일 발표예정, 최우수상 상금 1,000만 원
▲ 사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신약개발 인공지능(AI) 경진대회 ‘도약 인공지능(JUMP AI) 2023’(이하, 신약개발 인공지능(AI) 경진대회)를 8월 7일부터 9월 25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공동 기획하여 주최한 이번 경진대회는 연구자, 개발자, 학생이 새로운 주제와 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신약개발 인공지능(AI) 모델 개발에 도전토록 함으로써 인공지능(AI) 신약개발 대전환을 가속화하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경진대회에서 ‘화합물 대사안정성 예측모델 개발’에 활용될 데이터는 과기정통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가 육성 중인 14대 바이오 소재 클러스터의 합성화합물 분야 한국화합물은행에서 독자 생산한 신뢰도가 높은 고유 연구소재 특성 데이터로서 본 경진대회를 위해 처음으로 개방하여 연구자들에게 제공됩니다.

이번 경진대회는 또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화합물 데이터의 안전한 공유 및 믿고 쓸 수 있는 데이터 활용 등’에 대한 아이디어 공모전도 개최하며, 우수자에 대해 별도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번 경진대회는 8월 7일(월)부터 9월 25일(월)까지 신약개발과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한국 거주 연구자(외국인 포함) 및 재외 한국인은 누구나 범부처 바이오 데이터 허브인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 (https://kbdsc.kisti.re.kr) 및 AI 신약개발 온라인 교육플랫폼 LAIDD (laidd.org)을 통해 접속 가능합니다.

또한, 전산 인프라가 필요할 경우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참가자(팀)는 인간과 쥐의 간세포에 대한 화합물의 대사안정성을 실험한 학습용 데이터 3,498종을 제공받아 예측모델을 개발하고, 평가용 데이터 490종을 이용하여 예측결과를 제출하게 됩니다.

9월 말에 참가자(팀) 중 실제 실험값과 가장 가깝게 잘 예측하는 10팀을 선정하고, 10월에 2차 온라인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5팀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수상자는 10월 23일 발표할 예정이며, 최우수상(장관상) 2점(상금 1,000만 원), 우수상(주최기관장상, 한국화학연구원장·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3점(상금 300만 원)을 수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2023 신약개발 인공지능(AI) 경진대회 플랫폼((https://url.kr/f3wvaq)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약개발 인공지능경진대회 #도약인공지능 2023 #Jump AI 2023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