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돈봉투 사건의 본질은 민주당의 도덕적 해이”

등록일자 2023-05-03 09:52:18
“도덕성 하자 있는 인사는 모두 당원 자격 박탈해야”
“宋 검찰 자진 출두, 송영길다운 뚝심 있는 행동이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연합뉴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번 돈봉투 사건의 본질은 민주당의 도덕성 상실에 있다”고 지적하고, “도덕성에 하자가 있는 인사들은 이번 기회에 모두 당원 자격을 박탈해 당 쇄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송영길 전 대표가 어제 검찰에 자진 출두한 것에 대해서는 “송영길다운 뚝심있는 행동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늘(3일) 아침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전화 인터뷰에서 “돈봉투 사건은 검찰이 국면전환용으로 이 폭탄을 던졌을 거라는 건 맞지만, 돈봉투 사건의 본질은 기획수사 쪽이 아니라 민주당의 도덕적 해이라고 본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언젠가부터 민주당이 도덕적으로 해이해지기 시작했으며 지금은 상대적으로 국민의힘보다 더 젊지도 않고 또 도덕적이지도 않다”며 “민주당이 이번 기회에 근본적으로 성찰하고 도덕적 재무장하는 그러한 계기로 삼아야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안 의원은 “도덕성의 무기를 상실하는 순간 저희들이 국힘보다 더 국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무기가 없다”면서 “이번 돈봉투 사건을 통해서 국민들께서는 민주당이 국힘보다 더 도덕적이라는 그런 믿음은 폐기하신 것 같다”고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안 의원은 따라서 “지금 민주당이 사즉생의 각오로 부패 척결과 도덕성 회복의 강한 의지를 국민들에게 보여줘서 돈봉투 사건을 헤쳐 나갈 생각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그 첫 번째 조치로 도덕성에 하자가 있는 사람들은 당 근처에 얼씬도 못하게 해야 된다”고 당의 기강을 촉구했습니다.

이와 관련, 안 의원은 “2년 전에 부동산 의혹으로 12명 되는 분들을 자진 탈당을 권유한 사례가 있다”며 “윤관석, 이성만 의원 등 돈봉투 의혹의 핵심 연루자에 대해서도 일단 자진 탈당을 권유를 하는 게 맞다”고 견해를 피력했습니다.

당의 쇄신과 관련, 사법리스크에 직면한 이재명 대표에 대해서는 어떻게 봐야 하느냐는 질문에, 안 의원은 “돈봉투 사건에 관여가 돼 있지 않은 이재명 대표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는 듯한 그런 인식으로 이재명 대표의 리더십에 흠집을 내거나 거취를 이야기한다는 것은 전혀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돈봉투 사건하고 사법 리스크하고는 별개로 구분해야 되지 않겠냐”며 “지금도 당내에서 지도부 사퇴 이야기를 하고 계시는 소수 의원들이 계신데, 윤석열 정권과 싸울 생각은 하지 않고 이재명 대표와 당원들하고 싸우는 이런 분들은 정체성이 의심스럽다”고 반박했습니다.

나아가 안 의원은 “지금 검찰 정권과 싸워야 되는 시점인데 당 지도부 사퇴 이야기는 더 큰 분열만 초래하고 비대위는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없다”면서 “당의 위기 상황에서 당 지도부가 굳건하게 세워져야지 선출한 당 지도부를 일상적으로 흔드는 이런 내부 총질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경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사진: 연합뉴스 

한편, 어제 송영길 전 대표가 검찰에 자진 출두하려 했다가 그냥 돌아온 것에 대해서, 안 의원은 “송영길 전 대표는 지금 탈당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분이 왜 검찰에 갔을지 또 어제 한 행동에 대한 그런 판단이나 평가는 민주당 현역 의원인 제가 말씀드릴 게 아니라 송영길 전 대표의 몫”이라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사견을 전제로 “검찰의 먼지털이식 수사에 대해서 송 전 대표가 모든 걸 책임지고 다 떠안고 가겠다는 입장의 발로였다고 본다”면서 “송영길다운 뚝심있는 행동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댓글

(2)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金廣雲(瑞祥)
    金廣雲(瑞祥) 2023-10-11 08:45:35
    한마디로 안민석은!
    교활한찌질이 양아치같은놈!
  • 서장수
    서장수 2023-05-03 13:41:22
    안민석씨 도덕적으로 국민께 내보여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것이 아니에요 진정한 도덕성은 내보이는게 아니라 스스로 갖추어야 할 기본 입니다. 굳이 뭔가 민중성이 있다고 내보여야 한다는 것에서 벗어나야 할 때입니다 자꾸 그러니 위선적으로 보일 뿐 이죠 국민들은 그것을 잘 알고 있다구요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