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곳 야시장..콘텐츠 부족한 먹거리는 '글쎄'

등록일자 2023-04-01 20:55:14
【 앵커멘트 】
다음주 양동 통맥축제를 시작으로, 광주·전남 곳곳에서 야시장이 문을 엽니다.

하지만, 고유의 콘텐츠 없는 먹거리 중심의 야시장의 지속적인 성공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데요.

설사 일시적으로 관심을 끈다고 하더라도 기존 상인들은 임대료 부담으로 밀려나고, 외지 상인들만 이익을 보는 구조로 전락할 우려도 큽니다.

정경원 기잡니다.

【 기자 】
4월 한 달, 금요일과 토요일 양동시장에서 펼쳐지는 통맥축제는 먹거리를 중심으로 꾸며집니다.

처음으로 양동전통시장 7개 상인회가 축제를 위해 머리를 맞댄 성과물입니다.

하지만, 상인들의 반응은 시큰둥 합니다.

▶ 싱크 : 양동시장 상인
- "그걸 보고 '양동시장이 이렇더라' 해야 되는데 그 순간만 즐기고 오지도 않아요."

▶ 싱크 : 양동시장 상인
- "(축제 때도) 여기가 잘 되면 저기가 잘 안되고, 저기가 잘 되면 여기가 그렇고 그런 면이 있더라고요. 다 잘 되진 않더라고요."

과거에도 먹거리 중심으로 펼쳐진 광주 도심 야시장은 반짝 인기를 끌었을 뿐 전통시장 활성화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지난 2016년 개장한 남광주 밤기차 야시장의 경우, 먹거리 이외의 콘텐츠 부족으로 점차 인기가 시들해지다 결국 3년 만에 문을 닫았습니다.

심지어 대인예술시장의 경우는 야시장이 인기를 끌면 끌수록 상인들에게는 오히려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임대료가 오르자 기존 상인들은 밀려났고, 야시장 때만 문을 여는 외지 상인들의 점포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먹거리 중심의 야시장이 일시적 관심을 끌 수는 있지만, 전통시장 살리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인터뷰 : 안태기 / 광주대 호텔관광경영학부 교수
- "매력적이고 전통적인 가치를 파는 것이 첫 번째가 된다면 전통시장 활성화도 충분히 이뤄질 수 있는데 젊은 친구들이 찾지 않기 때문에 그런 걸 없애고 젊은 층에 맞춰가는 추세가 되다 보니까.."

차별화 한 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없는 일회성 행사만으론 전통시장 살리기는 요원하기만 합니다.

KBC 정경원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

유재광 2024-04-15 14:11:54
정치

'정치 9단' 박지원 "추미애 국회의장?..무조건 해선 안 돼, 고도의 정치력 필요"

"92.35%, 푸틴도 울고 갈 역대급 득표율..감사, '尹-金' 심판" "180석 갖고도 대통령 거부권에 속수무책..무기력, 당하기만" "목표는 정권 교체..싸우는 국회 아닌 정치 살려 대통령 제어" "이재명, 국민 어떤 국회의장 바라는지 생각해야..尹도 변해야" "DJ 뒤이어 국민들에 정치 본모습 보여주는 역할 하고 싶어"
4·10 총선 전남 해남·완도·진도에서 92.35%의 기록적인 투표율로 5선에 성공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