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정상회담 '빈손' 논란에 "자칫 식민지배 합법화 용인 우려"[백운기의 시사1번지]

등록일자 2023-03-20 17:18:56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이 우리 입장에서 '빈손 외교'에 불과하단 비판이 커지는 가운데 자칫 식민지 지배의 불법성을 인정하지 않는 일본 정부를 용인할 꼴이 될 수 있단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윤경호 전 매일경제 논설위원은 오늘(20일) KBC라디오 '백운기의 시사1번지'에 출연해 "신일본제철과 미쓰비시 중공업이 중국이나 다른 나라, 제3국의 노동자들에게는 이미 배상하고 사과까지 했다"고 말했습니다.

윤 전 위원은 "그런데 조선인의 경우에는 하지 않았던 이유가 뭐냐면 일본이 지금까지 줄곧 주장하는 한반도에 대한 식민 지배는 합법이라는 것 때문이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에 윤 대통령이 강제징용 제3자 변제와 후속 조치로 일본과의 미래 진전을 위해 손잡기, 이것은 자칫 잘못하면 논리적으로 일본이 주장하는 한반도의 식민지배의 합법화, 우리 대통령이 용인한 꼴이 된다"고 우려했습니다.

이어 "이점에서 아무리 윤 대통령이 잘한다고 박수를 치는 분들도 정말 냉정하게 한번 보셨으면 좋겠다. 이걸 지적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