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철회..승자 없었던 '강 대 강' 대결

등록일자 2022-12-09 21:01:07
【 앵커멘트 】
화물연대가 총파업 16일 만에 파업을 철회하고 업무에 복귀했습니다.

광주·전남 주요 사업장의 물류도 정상화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표면적으로는 화물연대의 판정패로 보이지만 승자 없는 강 대 강 대결이었다는 분석입니다.

이계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일제히 업무에 복귀했습니다.

오늘 치러진 조합원 총투표에서 파업 철회 의견이 61.8%로 가결됐기 때문입니다.

광주는 파업 철회가 63%, 전남은 56%였습니다.

이에 따라 광주 기아차와 여수 석유화학산단, 포스코 광양제철소 등 광주·전남 주요 사업장 물류 운송도 정상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기아차 신차와 여수 석유화학공장 등의 생산품 적치 공간이 한계에 달한 상황에서 파업이 철회되면서 생산량 감축이라는 파행은 빚어지지 않았습니다.

▶ 싱크 : 전남 국가산단 관계자
- "생산품을 쌓을 공간이 크게 줄어서 생산을 줄일 우려까지 있었는데요. 그러면 피해가 엄청 커지거든요. 파업이 끝나서 참 다행입니다"

파업 철회의 배경을 두고 민주당이 정부·여당의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을 받아들이면서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이어갈 명분을 얻기 어려웠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여기에 화물연대 일부 조합원들이 파업 도중 비조합원에 대한 새총 발사, 협박 등의 불법 행위를 일으키면서 상당수 국민들의 신뢰를 잃었다는 점도 파업 철회의 배경으로 꼽힙니다.

반면 정부가 지난 6월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을 화물연대와 합의하고도 강경 대응을 이어가면서 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불러일으켰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 싱크 : 화물연대 관계자
- "합의 문구 사항 중의 하나가 '지속 추진하겠다'라는 정부의 약속이 있어서 지난 6월 총파업 때 화물연대는 파업을 철회하고 업무에 복귀한 사실이 있습니다"

법률 개정안 주도권을 가진 민주당도 12월 말 안전운임제 폐기가 예정돼 있었는데도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가 폐기 직전에서야 정부 여당안을 수용했다는 점에서 상황을 방치했다는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는 분석입니다.

'선복귀 후대화' 입장을 고수한 국토부가 파업에서 복귀한 화물연대를 상대로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지 않으면 또다시 갈등은 재점화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KBC 이계혁입니다.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박건식
    박건식 2022-12-10 11:38:02
    무슨 승부가 없어ㆍ윤석열 지지율만 크게 올랐지 ㅋ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