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다음 총선, 이재명 심판 대선 연장전..윤석열 정권 성공 내가”[여의도초대석]

등록일자 2022-12-07 19:11:49
 “문재인 정권 실정 넘어 정권 찾아왔더니 사사건건 발목잡기..야당 심판해야”
 “대통령과 단독 만찬, 내가 발설한 적 없는데 곤혹..尹, 공감 소통 능력 탁월”
 “유승민, 전대 룰 변경 쫀쫀 삼류 코미디?..선수는 심판이 정한 룰 따르면 돼”
 “‘한동훈 당대표’ 이재명 수사받는 민주당이나 좋아할 일..다른 역할 있을 것”
 “한동훈, ‘청담동 술자리’ 김의겸 10억 손배소 이해..오죽하면 ‘흑색선생’ 별명”
 “국민의힘 전대 ‘2말 3초’..보수당 뿌리 가치 지켜와 다음 총선 승리 이끌 것”
▲ KBC뉴스와이드 12월07일 방송
△유재광 앵커: 서울광역방송센터입니다. ‘여의도초대석’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권 주자 김기현 의원과 함께 현안 얘기 해보겠습니다. 의원님 어서 오십시오.

▲김기현 의원: 반갑습니다.

△유재광 앵커: 많이 바쁘시죠?

▲김기현 의원: 조금 바쁩니다.

△유재광 앵커: 지난달 30일 윤석열 대통령하고 단독 관저 만찬. 정치인으로 처음 단독 만찬이어서 장안의 화제가 됐었는데. 이거는 물어봐도 답변 안 하실 거죠. 못 하시는 거죠?

▲김기현 의원: 저는 그걸 제가 발설한 적이 없었는데 어디에서 나가서 보도가 되는 바람에 며칠 동안 아주 곤혹스러웠습니다. 사실 확인 여러 가지 전화들을 받았는데 그렇다고 거짓말을 할 수는 없는데 그렇다고 미주알 고주알 다 그렇게 말씀드리기가 좀 곤란한 자리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아주 난처한 상황이었는데요. 하여간 대통령하고 소통을 자주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요. 그만큼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분이시기 때문에 자주 대통령과 집권당이 의논을 하는 것이 국민들에게 안정감도 주고 정책의 일관성이나 또 정책의 집행력 이런 것을 높일 수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유재광 앵커: 구체적으로 어떤 말을 하셨는지는 제가 여쭙지는 않겠는데. 교감 말씀을 해주셨는데 교감은 많이 하고 오신 건가요 그러면?

▲김기현 의원: 그렇다고 말씀드릴 수는 있겠습니다마는 구체적인 말씀을 제가 다 드리는 것은 적절하지가 않고 그렇습니다.

△유재광 앵커: 알겠습니다. 이 얘기는 여기까지 하고 오늘 국민의힘 의원들 공부 모임 ‘국민공감’이 공식 출범식을 국회에서 했는데 갔다 오셨나요?

▲김기현 의원: 예 참석을 했고요. 저는 또 다른 강연 약속이 있어서 끝까지 못 있고 도중에 나오긴 했습니다만 참석했습니다.

△유재광 앵커: 이게 보니까는 참석 의원이 국민의힘 전체 의원의 절반 넘게 참석을 했고 총괄간사를 친윤계 이철규 의원이 맡고 있고. 그다음에 권성동 장제원 이른바 핵심 ‘윤핵관’ 의원들도 힘을 실어주고 있고. 면면이나 규모 그리고 전대를 앞둔 미묘하다면 미묘한 시점에서 출범을 했는데. 이게 뭐 어떤 모임 어떤 단체로 이해를 해야 되는 건가요?

▲김기현 의원: 저는 창립할 때부터 제가 그 멤버로 참여한 사람이고요. 또 그리고 이제 저는 그런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니까 저는 각 의원들이 특히 여당 의원이 되면 실력을 키워야 된다고 봅니다. 그냥 시류에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이런 현안이 생겼는데 그러면 왜 이런 현안이 생겼고 그러면 해결책은 뭐냐 우리의 고민의 접점이 어디에 있는 것이냐. 이런 걸 서로 공감하면서 우리 정책 방향을 이렇게 해야 되겠다. 그것이 우리 민생의 보탬이 되겠다. 이런 것을 모여가지고 같이 의논해야 되거든요. 그래서 공부 모임은 활성화되면 될수록 좋다. 그걸 자꾸 계파 모임이니 이런 형태로 자꾸 이렇게 굴레를 씌우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유재광 앵커: 알겠습니다. 전당대회 얘기해 보겠습니다. 2월 말 3월 초로 확정이 돼 가는 건가요. 어떻게 되는 건가요?

▲김기현 의원: 제가 사실 지도부에 있는 입장이 아니고 또 선수이기 때문에. 심판이 룰을 정하는 것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말씀드리기는 적절하지 않습니다만. 여전히 지금도 늦었다. 하루라도 빨리 전당대회를 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요. 대략 지금 나오는 것 ‘2말 3초’ 그런 것 같은데. 그것보다 더 늦춰져서는 안 된다. 그때까지는 아무리 늦더라도 맞춰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유재광 앵커: 룰 얘기 말씀을 해주셨는데 현재 당원 대 일반 여론조사가 7:3인데 이거를 9대 1 정도로 당원 비율을 늘리자 이런 얘기가 계속 나오는 것 같은데. 이게 가능성이 있는 얘기인가요. 아니면 그냥 뭐 하는 말인가요. 어떻게 봐야 되나요?

▲김기현 의원: 선거법도 국회의원 선거법도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서 선거 제도를 많이 바꾸지 않습니까. 선거운동의 방법도 바꾸기도 하고. 그러니까 상황에 맞춰서 룰도 가변성을 가지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다. 그래서 법률도 개정하는 것이고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유재광 앵커: 룰 변경 얘기를 꺼낸 거는 이게 지금 여론조사 1위가 유승민 전 의원으로 나오는데. 당원 비율 올리고 여론조사들 낮추는 건 결국 유승민 의원을 겨냥한 거 아니냐 이런 지적도 나오는데. 그건 어떻게 보시나요?

▲김기현 의원: 각자 입장에서는 이런 생각도 저런 생각도 하겠죠. 그런데 객관적으로 본다고 그러면 그거는 비대위에서 정하는 것이고 당 지도부가 정하는 것이니까. 선수는 그 룰에 따라서 하면 되는 것이다. 저는 그런 입장입니다.

△유재광 앵커: 모셔놓고 유승민 의원 얘기를 물어봐서 그런데 한 개만 더 물어보겠습니다. 오늘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거기 나와서 유승민 의원이 룰 변경에 대해서 축구하다가 골대 옮기는 격이다. 삼류 코미디다. 찌질하다. 이렇게 원색적으로 비난을 했습니다. 어떻게 봐야 될까요?

▲김기현 의원: 글쎄 아직 축구 시작도 안 했는데 (아직 시작 안 했나요?) 축구 아직 시작 안 했지 않습니까. 축구 휘슬 불고 나서 공을 차고 있는데 바꾼 게 아니고. 이번 월드컵에서는 어떤 룰을 적용할 것이냐. 오프사이드를 어디까지 허용할 것이냐. 그리고 어디까지 골라인 아웃이라고 볼 거냐. 아닐 거냐. 그런 거를 정하고 월드컵을 시작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아직 안 정했는데 이제 정하려고 하고 있는데 축구 시합 중에 골대를 바꿨다는 거는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유재광 앵커: 알겠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현재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사람들 이름을 거론하면서 성에 조금 덜 차는 거 아니냐. 뭐 이런 발언을 했는데. 이건 어떻게 이해를 해야 될까요?

▲김기현 의원: 저도 잘 이해가 안 돼서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우리 당 내부에서 있었던 발언을 가지고 자꾸 왈가왈부하는 게 별로 그렇게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 때문에 제가 발언을 굉장히 절제하고 있는데요. 당에서 열심히 뛰는 사람들이 있으면 그 사람이 진가를 잘 발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는 것이 당 지도부의 역할이다. 그런 원론적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유재광 앵커: 알겠습니다. 한동훈 장관 차출설에 대해서는 뭐 정리가 된 것 같은데. 대통령이 지금 법무부 장관이 그런 거 할 때가 아니다. 이렇게 주변에 얘기를 했다는 게 보도가 쭉 나왔는데 정리가 된 건가요. 어떻게 봐야 되나요?

▲김기현 의원: 저는 그게 왜 정리할 대상도 아닌 이슈를 왜 갑자기 불거져 나오게 했는지 이해가 안 됩니다마는 제가 알기로도 대통령은 그런 생각을 전혀 갖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런 뜻을 아마 대통령하고 가까운 분들에 이미 밝힌 것으로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한동훈 장관 같은 분은 사실 이게 범죄와의 전쟁을 지휘하고 있는 분 아닙니까. 그런데 그런 마당에 이제 한참 이게 범죄와의 전쟁을 지휘하다가 그 자리를 그만두고 여당의 대표를 한다고 그러면 그동안 법무부 장관으로서 했던 범죄와의 전쟁 지휘 그게 어떤 정치적 목적을 가진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받을 수가 있는 것이죠. 다만 한동훈 장관은 아주 소중한 인재고 또 국민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그런 인물이기 때문에 그 역할은 또 다른 방식으로 얼마든지 앞으로 주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재광 앵커: 근데 차출설이 나온 게 한동훈 장관 차출설이 나온 게 뭐 그냥 일각에서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것도 있지만. 주호영 원내대표나 정진석 비대위원장 같은 경우가 이제 관저 만찬 갔다 온 다음에 수도권 대표, MZ 세대, 미래 세대, 여기에 소구할 수 있는 사람 이러면서 그러면은 한동훈 아니냐. 뭐 이렇게 얘기가 된 것 같은데 어떻게 보셨나요?

▲김기현 의원: 모르겠습니다. 직접 두 분이 한동훈이라는 이름을 언급한 적은 없었던 걸로 제가 알고 있고요. 그냥 좀 뭔가 하여간 이렇게 이슈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끄집어 낸 얘기일 것 같아 보이고요. 민주당에서 그리하면 좋아하겠죠. 만약에 한동훈 장관을 대표를 하자고 얘기가 나와서 그렇게 되면 민주당으로서는 공격의 소재가 생기니까. 윤석열 정부가 완전히 정치 수사했다. 이렇게 할 것 아니겠습니까. 민주당이 좋아할 일이다. 그런데 하여간 갑자기 붉어져 나왔던 이슈고 근거 없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그렇게 비중을 둘 건 아니라고 봅니다.

△유재광 앵커: 알겠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취임 100일 관련해서 페이스북에 ‘재앙이다’ 이렇게 적으셨던데 이거는 어떤 뜻인가요?

▲김기현 의원: 사실 저는 여러 차례 한두 번이 아니고 여러 차례 최소한 10여회 그런 지적을 했을 겁니다. 민주당에게 이재명 대표라는 분이 있다는 것은 민주당에게 엄청난 걸림돌이 된다. 단군 이래의 최대의 부동산 개발 비리라고 할 수 있는 그런 의혹의 몸통으로 의심받고 있고 그 주변에 측근들이 줄줄이 구속되고 있는데. 그래도 나는 독야청청하겠다. 나는 내 자리를 물러나지 않겠다고 한다면 결국 민주당에게는 엄청난 재앙이 될 것이다. 저는 사실 민주당 스스로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재명을 지금이라도 버려야 한다. 그렇지 않고 탈출할 방법이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유재광 앵커: 이거는 그럼 이렇게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이상민 장관 해임안에 대해서 대통령이 아직 수사 결과가 나온 것도 아니고 밝혀진 게 없는데 무슨 해임이냐 라고 말씀을 하셨잖아요. 그러면 거꾸로 이재명 대표도 여러 의혹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수사나 재판으로 확정된 사실이 있는 것은 아니잖아요. 의혹을 받고 있으니까 대표직을 내려와라. 그러면 약간 뭐 약간 모순되는 거 아닌가요. 양쪽을 대하는 게?

▲김기현 의원: 구체적 증거에 관한 문제죠. 그러니까 이미 구체적 증거로 정진상 김용 이재명 대표의 자기 핵심 측근이라는 사람 아닙니까. 유동규 다 마찬가지죠. 그런 사람들. 또 그리고 지금 김만배 남욱 이런 사람들의 진술을 통해서 나오고 있는 내용들을 보면 아니 ‘그분’이 지금 누군지 지금 뻔히 보이는 상황 아닙니까. 그분의 몫이다. 거꾸로 지금 용산에서 일어났던 이태원에서 일어났던 그 참사 사건의 경우에는 용산경찰서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이 됐습니다. 그런데 어쨌든 거기는 용산경찰서장에게도 지금 책임이 있는지 없는지가 법원에서 불투명하게 보고 있는데. 아니 그 위에서 무슨 책임을 지라는 거냐는 거죠. 이건 증거에 의해서 명확하게 드러난 거고 이쪽은 아닌 거하고 차이가 있는 겁니다. 무조건 의혹이라고 해서 다 모든 걸 책임지라고 할 수는 없잖아요. 근거가 있어야 되잖아요. 그러니까 그걸 똑같은 차원에서 본다는 건 그건 너무 넌센스다는 생각을 합니다.

△유재광 앵커: 알겠습니다. 가짜뉴스 요새 논란이 많은데 대통령실 발 고소 고발도 많고. 일단 김건희 여사 빈곤 포르노 조명 사용 논란 관련해서 민주당 장경태 의원 대통령실에서 고발을 했고. 그 다음에 대통령 관저 정하는데 뭐 천공 법사라는 사람이 연관됐다. 이런 의혹을 제기한 정의당 김종대 전 의원이랑 김어준 씨도 대통령실에서 고발을 했는데. 이거는 뭐 잘 하고 있는 건가요. 그렇게 해야 되는 게 맞는 건가요?

▲김기현 의원: 글쎄요. 이게 정치적 현안들을 계속해서 사법화시키는 건 저는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마는 본인들이 잘못한 것이 드러나면 사과를 해야 될 것 아닙니까. 장경태 최고위원도 마찬가지고요 김어준 씨도 다 마찬가지고요. 또 천공 법사가 뭐를 했다고 하는 사람, 김종대 씨인가요. 다 마찬가지인데. 잘못한 것이 드러나면 잘못했다고 좀 사과를 하면 좋겠습니다. 김의겸도 마찬가지 아닙니까. 아니 명확하게 거짓말한 것이 들통이 났는데도 끝까지 사과하지 않고 두루뭉술하게 넘어가면서 거꾸로 계속 김의겸씨는 지금 민주당 대변인하고 있지 않습니까.

△유재광 앵커: 의원인데. 그래도 ‘김의겸 의원’이라고.

▲김기현 의원: 김의겸 의원이죠. 맞습니다. 김의겸 의원은 맞는데. 아니 도대체 흑석동 ‘흑석 선생’이 ‘흑색 선생’이 되었다. 지금 그러고 있는 상황 아닙니까. 그런데도 아니 공당의 대변인을 계속하고 있단 말이죠. 사과 안 하는 정도가 아니라 정말 뻔뻔한 모습으로 도리어 내가 잘했다고 하고 있으니 이건 상식을 벗어나면 너무 벗어난 거 아니냐. 사과를 하고 그 점에 대해서 다시 안 하겠다고 하면 그걸 고소 고발을 굳이 하겠습니까. 그러니까 제발 좀 상식을 회복했으면 좋겠다, 민주당이. 그런 생각을 합니다.

△유재광 앵커: 청담동 술자리 의혹 관련해서 김의겸 의원이 사과를 하면서 대통령한테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하면서도 같은 상황이 되면 또 같은 질문을 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얘기를 하기는 했는데. 한동훈 장관 같은 경우는 지금 더탐사랑 제보자라는 사람 그리고 김의겸 의원까지 해서 형사고소 외에도 10억짜리 손배소 민사소송을 별도로 제기를 했는데 이거는 어떻게 보시나요?

▲김기현 의원: 김의겸 의원이 사과하지 않았습니다. 두루뭉술하게 유감, 이게 유감을 표명할 일인가요. 그게요. 내가 잘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다시는 이렇게 안 하겠습니다. 그 점에 대해서 저 진짜 반성한다는 모습을 보여야지요. 지금 반성한다는 모습이 하나도 아니잖아요. 나 잘못한 건 없는데 아니고 시끄러웠다니까 유감이야. 그런데 나 똑같은 얘기를 계속 할 거야. 이 말이잖아요. 그게 사과입니까. 놀리는 거지. 시끄러웠으니까 유감인데. 마음 상했다 그러면 유감이다. 그렇지만 나는 내 말이 틀리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얘기하는 그게 무슨 사과라고 그럽니까. 놀리는 거지 그게요.

△유재광 앵커: 김의겸 의원 같은 경우는 돈으로 입을 막으려 한다. 이렇게 아주 세게 반발을 하고 또 일각에서는 어쨌든 국회의원이 국감장에서 한 질의, 의혹 제기인데 그거에 대해서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특히 법무부 현직 장관이 이게 온당하냐. 이런 지적도 있는 것 같은데 이거는 어떻게 그럼 보실까요?

▲김기현 의원: 소송하고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도 그것을 소송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닙니다만 아니 자기가 잘했다고 큰소리 치는데 그거 그냥 가만히 있으란 말입니까 그러면요. 아니 그러면 한동훈 장관의 개인 인격은 그럼 그렇게 모멸을 당해도 괜찮은 겁니까. 국회의원이라는 사람은 상대방의 인격을 마음대로 짓밟아도 아무 책임도 없는 겁니까. 국회의원이 그러면 어떻게 신입니까. 그런 형태로 하는 그런 잘못된 관습을 김의겸 의원이 가지고 있으니 그래서 ‘흑색 선생’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는 겁니다.

△유재광 앵커: 알겠습니다. 곧 전대 시즌이 열릴 텐데 국민의힘 당 대표 왜 김기현이 되어야 하는지 마무리 말씀 겸해서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김기현 의원: 사실 다음 총선은 꼭 이겨야 되는 너무너무 중요한 선거고요. 어쩌면 대선 연장선이다 그렇게 생각하는데. 무엇보다 저는 당의 정통성 뿌리를 그동안 지켜오면서 보수당의 가치를 계속 세워왔던 사람이기도 하고요. 또 대통령 선거 그리고 전국 단위의 지방선거 이런 전국 단위 선거를 지휘하면서 선거를 이겼던 경험을 가진 이기는 리더십 이겨본 경험 이것이 잘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어서는 저 김기현의 역할이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요. 그런 점에서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유재광 앵커: 대선 연장선이라는 거는 어떤 취지이신 건가요?

▲김기현 의원: 큰 선거를 이겼는데 대통령께서 정책을 펼칠 수가 없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가지고 있는 주택 정책, 세제 정책 그리고 예산 정책 이런 것들에 대해서 공감을 했기 때문에 대통령으로 뽑아줬거든요. 그런데 그 예산을 냈더니 이재명표 예산을 만들어 버리고 법안은 우리가 낸 세법들은 자기들이 다 가로막고 있고. 기업 규제 없애자는 법들은 기업 규제를 혁신하자는 법들은 그것도 가로막고 있고. 이러고 있으니 이게 대통령 선거를 끝냈지만 여전히 대통령 선거가 끝나지 않았다. 문재인 정권의 잘못 때문에 그에 대한 비판으로 새로운 정책의 전환을 해달라고 윤석열 대통령을 뽑아놨는데 모든 정책의 전환을 국회의 다수 의석을 악용해 가지고 가로막고 거꾸로 문재인 정권을 계속 이어가겠다. 그러면서 이재명 정권을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있으니. 그래서 국민들께서 야당을 심판해 달라. 이렇게 발목잡기 하는 잘못된 야당을 심판해주셔야 윤석열 정부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다. 그런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유재광 앵커: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김기현 의원: 감사합니다.

△유재광 앵커: 지금까지 서울광역방송센터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과 함께 전해드렸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