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北 핵실험 시 과거 볼 수 없던 대응 나설 것..中도 노력해야"

등록일자 2022-11-29 10:02:41
▲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이 또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동맹국들과 전례 없는 공동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9일) 공개된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최근 잇따른 도발로 7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키우는 것과 관련해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대응에 나서겠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지난 30년 동안 대북정책과 관련한 국제사회의 대응에 일관성이 부족했다고 지적하며 "한결같이, 그리고 서로 발맞춰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을 중단시키기 위한 중국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등 무력시위를 이어가는 데 대해 "확실한 것은 중국은 북한이 무기 개발을 중단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고, 행사해야만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국에 이익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11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도록 건설적인 역할을 하지 않으면 동북아시아 역내에 미군의 군사력을 강화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은 한반도에 항공모함 같은 미국의 전략자산 배치를 강화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윤 대통령은 이번 인터뷰에서 현재 2만 8,500명 수준인 주한미군 규모에는 변화를 기대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중국과 대만이 유사 상황에 놓일 때 한국이나 주한미군이 어떤 역할을 하느냐는 질문에 "전반적인 안보 상황을 고려해야겠지만, 가장 시급한 관심사는 이 상황을 이용하기 위한 북한의 군사 행동일 것"이라고 답하며 신중한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