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누리 발사 '성공'..이제 우주 항해 시작

등록일자 2022-08-05 21:18:02
▲ KBC 8뉴스 08월05일 방송
【 앵커멘트 】
우리나라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가 달로 가는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탐사선 자체를 달에 보내는 것뿐만 아니라 편광카메라와 같이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국산 탑재 장비들도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미국 현지에서 이계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한국시각 오전 8시 8분 스페이스X사의 팔콘-9에 실린 다누리가 힘차게 솟구칩니다.

40분 뒤 발사체와 분리된 다누리, 스스로 운항을 시작합니다.

잠시 지연됐던 양방향 교신도 원활하고 태양 전지판이 펼쳐지며 전력 생산도 정상입니다.

▶ 인터뷰 : 이상률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 "통신을 하면서 약간의 지연이 있었는데 나중에 확인하니까 나사 지상국하고 우리 지상국하고 접촉 문제였구요. 모든 것은 다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 7번째로 지구 중력장을 벗어난 탐사체를 운영하게 된 국가가 됐습니다.

다누리에 실린 장비들도 관심입니다.

세계 최초의 광시야 편광카메라와 우주인터넷을 비롯해 감마선 분광기와 고해상 카메라, 자기장 측정기 등 5종은 순수 국산 기술로 만들어졌습니다.

나사가 제작한 섀도우카메라 역시 달의 영구음영대를 촬영하는 세계 첫 시도입니다.

▶ 인터뷰 : 마크 로빈슨 / 섀도우캠 개발자
- "섀도우카메라는 그동안 너무 멀어서 볼 수 없었던 달의 (영구음영대) 분화구를 고해상도로 촬영하는 역할을 갖고 있습니다."

다누리는 태양을 향해 갔다가 달의 중력을 이용해 돌아오는 탄도형 달 전이방식을 통해 이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모두 9차례 궤적을 바꿔야 하는데 나사와의 협력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 스탠딩 : 이계혁
대한민국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는 이제 4달 간의 우주 항해를 거쳐 12월 말 달 궤도에 진입할 계획입니다.
플로리다 케이브커내버럴 미우주군 기지에서
KBC 이계혁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

유재광 2024-04-15 14:11:54
정치

'정치 9단' 박지원 "추미애 국회의장?..무조건 해선 안 돼, 고도의 정치력 필요"

"92.35%, 푸틴도 울고 갈 역대급 득표율..감사, '尹-金' 심판" "180석 갖고도 대통령 거부권에 속수무책..무기력, 당하기만" "목표는 정권 교체..싸우는 국회 아닌 정치 살려 대통령 제어" "이재명, 국민 어떤 국회의장 바라는지 생각해야..尹도 변해야" "DJ 뒤이어 국민들에 정치 본모습 보여주는 역할 하고 싶어"
4·10 총선 전남 해남·완도·진도에서 92.35%의 기록적인 투표율로 5선에 성공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